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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Core CH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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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24 Share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CH01

왜?

  • Why Spring인가, 이유와 핵심 원리 설명을 듣고싶어서
  • 스프링 본질 이해 및 객체 지향 설계를 고민하는 개발

강의 목차

  1.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2.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 예제 만들기
  3.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2 - 객체 지향 원리 적용
  4. 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빈
  5. 싱글톤 컨테이너
  6. 컴포넌트 스캔
  7. 의존관계 자동 주입
  8. 빈 생명주기 콜백
  9. 빈 스코프

스프링이란?

스프링 생태계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부트
  • 스프링 데이터, 세션, 시큐리티, RestDocs,배치, 클라우드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 기술: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코틀린, 그루비
  •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

스프링 핵심 개념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수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다형성

  • 역할과 구현으로 구별하여, 역할을 할수있다면 구현체가 무엇이든상관없이 클라이언트는 사용가능

스크린샷 2022-06-13 오후 4.23.13.png

  • 운전자-자동차 , 공연 무대, 키보드, 마우스,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 정렬 알고리즘, 할인 정책 로직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객체

  • 혼자잇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수있다

단점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 대본 자체변경…등등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인터페이스를 지킨 새로운 구현체로 확장가능)(코드 변경없이 확장)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 조립해주는 설정자에서만 바꿔주면 >> 클라이언트는 바꿔줄필요없으므로 원칙 지킴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즉,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구현부에 적혀있으면 의존성 존재..)
1
2
3
public class MemberService{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인터페이스도 의존하지만, new로 동시에 구현 클래스직접선택함
}
  • DIP 위반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뭔가 더 필요하다.(이게 아마 스프링 빈..autowired?등등???)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정리

  •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
  •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 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수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
  •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모든 부품 갈아낄수있네…)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꿀팁)

참고

스프링역사
https://www.quickprogrammingtips.com/spring-boot/history-of-spring-framework-and-spring-boot.html

객체지향프로그래밍
https://ko.wikipedia.org/wiki/%EA%B0%9D%EC%B2%B4_%EC%A7%80%ED%96%A5_%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

SOLID https://ko.wikipedia.org/wiki/SOLID_(%EA%B0%9D%EC%B2%B4_%EC%A7%80%ED%96%A5_%EC%84%A4%EA%B3%84)

책 추천

객체지향 책 추천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http://www.yes24.com/Product/Goods/18249021

스프링 책 추천
:
토비의 스프링

http://www.yes24.com/Product/Goods/7516911

JPA
책 추천
: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http://www.yes24.com/Product/Goods/19040233

CATALOG
  1. 1.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CH01
  2. 2. 왜?
  3. 3. 강의 목차
  4. 4. 스프링이란?
    1. 4.1. 스프링 생태계
    2. 4.2. 스프링 프레임워크
    3. 4.3. 스프링 핵심 개념
  5. 5.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
    1. 5.1. 다형성
      1. 5.1.1. 장점
      2. 5.1.2. 객체
      3. 5.1.3. 다형성의 본질
      4. 5.1.4. 단점
  6. 6.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1. 6.1.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2. 6.2.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3. 6.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4. 6.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5. 6.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7. 7.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8. 8. 정리
  9. 9.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