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 라이브러리는 Logback, Log4J, Log4J2 등등 수 많은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그것을 통합해서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는 것이 바로 SLF4J 라이브러리다. 쉽게 이야기해서 SLF4J는 인터페이스이고, 그 구현체로 Logback 같은 로그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면 된다. 실무에서는 스프링 부트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Logback을 대부분 사용한다.
private static final Logger log = LoggerFactory.getLogger(Xxx.class)
@Slf4j : 롬복 사용 가능
로그 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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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tController publicclassLogTestController{ privatefinal Logger log = LoggerFactory.getLogger(getClass()); @RequestMapping("/log-test") public String logTest(){ String name = "Spring"; log.trace("trace log={}", name); log.debug("debug log={}", name); log.info(" info log={}", name); log.warn(" warn log={}", name); log.error("error log={}", name); //로그를 사용하지 않아도 a+b 계산 로직이 먼저 실행됨, 이런 방식으로 사용하면 X log.debug("String concat log=" + name); return"ok"; } }
잘못된예시) 로그를 사용하지 않아도 a+b 계산 로직이 먼저 실행됨, 이런 방식으로 사용하면 X
log.debug(“String concat log=” + name);
매핑 정보
@RestController
@Controller 는 반환 값이 String 이면 뷰 이름으로 인식된다. 그래서 뷰를 찾고 뷰가 랜더링 된다.
@RestController 는 반환 값으로 뷰를 찾는 것이 아니라, HTTP 메시지 바디에 바로 입력한다.
따라서 실행 결과로 ok 메세지를 받을 수 있다. @ResponseBody 와 관련이 있는데, 뒤에서 더 자세히 설명한다.
로그레벨 설정
application.proper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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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로그 레벨 설정(기본 info)(root이므로 변경시 spring 실행때 log들도 다찍힘) logging.level.root=info
#hello.springmvc 패키지와 그 하위 로그 레벨 설정 logging.level.hello.springmvc=debug
올바른 로그 사용법
log.debug(“data=”+data) 로그 출력 레벨을 info로 설정해도 해당 코드에 있는 “data=”+data가 실제 실행이 되어 버린다. 결과적으로 문자 더하기 연산이 발생한다. (연산자 실행되므로, 메모리사용O)
log.debug(“data={}”, data) 로그 출력 레벨을 info로 설정하면 아무일도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앞과 같은 의미없는 연산이 발생하지 않는다.(debug()함수 호출시, 파라미터보고 해당안되면 바로 반환, 메모리사용X)
로그 사용시 장점
쓰레드 정보, 클래스 이름 같은 부가 정보를 함께 볼 수 있고, 출력 모양을 조정할 수 있다.
로그 레벨에 따라 개발 서버에서는 모든 로그를 출력하고, 운영서버에서는 출력하지 않는 등 로그를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출력 범위 조절가능)
시스템 아웃 콘솔에만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파일이나 네트워크 등, 로그를 별도의 위치에 남길 수 있다.
특히 파일로 남길 때는 일별, 특정 용량에 따라 로그를 분할하는 것도 가능하다.
성능도 일반 System.out보다 좋다. (내부 버퍼링, 멀티 쓰레드 등등) 그래서 실무에서는 꼭 로그를 사용해야한다.
요청 파라미터의 이름으로 HelloData 객체의 프로퍼티를 찾는다. 그리고 해당 프로퍼티의 setter를 호출해서 파라미터의 값을 입력(바인딩) 한다. 예) 파라미터 이름이 username 이면 setUsername() 메서드를 찾아서 호출하면서 값을 입력한다.
바인딩 오류
age=abc 처럼 숫자가 들어가야 할 곳에 문자를 넣으면 BindException 이 발생한다. 이런 바인딩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은 검증 부분에서 다룬다.
프로퍼티(!!!) 일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필드(데이터 멤버)와 메소드 간 기능의 중간인 클래스 멤버의 특수한 유형이다. 객체에 getUsername() , setUsername() 메서드가 있으면, 이 객체는 username 이라는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다. username 프로퍼티의 값을 변경하면 setUsername() 이 호출되고, 조회하면 getUsername() 이 호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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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ponseBody @RequestMapping("/model-attribute-v1-1") public String modelAttributeV1_1(@ModelAttribute HelloData helloData){ log.info("helloData={}", helloData);
return"ok"; }
@ModelAttribute적용후 v2
아예 애노테이션을 제거해도 가능하다
@ModelAttribute 는 생략할 수 있다. 그런데 @RequestParam 도 생략할 수 있으니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스프링은 해당 생략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적용한다. String , int , Integer 같은 단순 타입 = @RequestParam
나머지 = @ModelAttribute (argument resolver 로 지정해둔 타입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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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ponseBody @RequestMapping("/model-attribute-v2") public String modelAttributeV2(HelloData helloData){ log.info("helloData={di}", helloData);
return"ok"; }
HTTP 요청 메시지
단순 텍스트(!!!)
HTTP message body에 데이터를 직접 담아서 요청
HTTP API에서 주로 사용, JSON, XML, TEXT
데이터 형식은 주로 JSON 사용
POST, PUT, PATCH
요청 파라미터와 다르게, HTTP 메시지 바디를 통해 데이터가 직접 넘어오는 경우는 @RequestParam , @ModelAttribute 를 사용할 수 없다. (물론 HTML Form 형식으로 전달되는 경우는 요청 파라미터로 인정된다.)(즉, POST의 www.x-form.com형식으로 오는 경우는가능)
스프링MVC 내부에서 HTTP 메시지 바디를 읽어서 문자나 객체로 변환해서 전달해주는데, 이때 HTTP 메시지 컨버터( HttpMessageConverter )라는 기능을 사용한다. 이것은 조금 뒤에 HTTP 메시지 컨버터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RequestBody - requestBodyStringV4 (흔하게사용)
@RequestBody @RequestBody 를 사용하면 HTTP 메시지 바디 정보를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다. 참고로 헤더 정보가 필요하다면 HttpEntity 를 사용하거나@RequestHeader 를 사용하면 된다. 이렇게 메시지 바디를 직접 조회하는 기능은 요청 파라미터를 조회하는 @RequestParam ,@ModelAttribute 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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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ponseBody @PostMapping("/request-body-string-v4") public String requestBodyStringV4(@RequestBody String messageBody)throws IOException {
log.info("MessageBody={}", messageBody);
return"ok";
}
정리
요청 파라미터 vs HTTP 메시지 바디
요청 파라미터를 조회하는 기능: @RequestParam , @ModelAttribute
HTTP 메시지 바디를 직접 조회하는 기능: @RequestBody
@ResponseBody
@ResponseBody 를 사용하면 응답 결과를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담아서 전달할 수 있다.
물론 이 경우에도 view를 사용하지 않는다.
HTTP 요청 메시지 - JSON
이번에는 HTTP API에서 주로 사용하는 JSON 데이터 형식을 조회해보자.
RequestBodyJsonController
v1 코드
HttpServletRequest를 사용해서 직접 HTTP 메시지 바디에서 데이터를 읽어와서, 문자로 변환한다.
문자로 된 JSON 데이터를 Jackson 라이브러리인 objectMapper 를 사용해서 자바 객체로 변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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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f4j @Controller publicclassRequestBodyJsonController{ private ObjectMapper objectMapper = new ObjectMapper();
HttpMessageConverter 사용 ->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content-type: application/json)
@RequestBody 객체 파라미터
@RequestBody HelloData data
@RequestBody 에 직접 만든 객체를 지정할 수 있다
HttpEntity , @RequestBody 를 사용하면 HTTP 메시지 컨버터가 HTTP 메시지 바디의 내용을 우리가원하는 문자나 객체 등으로 변환해준다. HTTP 메시지 컨버터는 문자 뿐만 아니라 JSON도 객체로 변환해주는데, 우리가 방금 V2에서 했던 작업을대신 처리해준다.
스프링은 @ModelAttribute , @RequestParam 과 같은 해당 애노테이션을 생략시 다음과 같은 규칙을적용한다.
String , int , Integer 같은 단순 타입 = @RequestParam
나머지 = @ModelAttribute (argument resolver 로 지정해둔 타입 외)
HTTP 요청시에 content-type이 application/json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 그래야 JSON을 처리할 수 있는 HTTP 메시지 컨버터가 실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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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ponseBody @PostMapping("/request-body-json-v3") public String requestBodyJsonV3(@RequestBody HelloData helloData)throws IOException {
@GetMapping("/response-body-string-v2") public ResponseEntity<String> responseBodyV2(){ returnnew ResponseEntity<>("ok", HttpStatus.OK); }
@ResponseBody @GetMapping("/response-body-string-v3") public String responseBodyV3(){ return"ok"; }
@GetMapping("/response-body-json-v1") public ResponseEntity<HelloData> responseBodyJsonV1(){ HelloData helloData = new HelloData(); helloData.setUsername("userA"); helloData.setAge(20);
returnnew ResponseEntity<>(helloData, HttpStatus.OK); } @ResponseStatus(HttpStatus.OK) @ResponseBody @GetMapping("/response-body-json-v2") public HelloData responseBodyJsonV2(){ HelloData helloData = new HelloData(); helloData.setUsername("userA"); helloData.setAge(20);
return helloData; } }
responseBodyV1
서블릿을 직접 다룰 때 처럼 HttpServletResponse 객체를 통해서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ok 응답 메시지를 전달한다.
response.getWriter().write("ok")
responseBodyV2
ResponseEntity 엔티티는 HttpEntity 를 상속 받았는데, HttpEntity는 HTTP 메시지의 헤더, 바디 정보를 가지고 있다. ResponseEntity 는 여기에 더해서 HTTP 응답 코드를 설정할 수 있다.
HttpStatus.CREATED 로 변경하면 201 응답이 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responseBodyV3
@ResponseBody 를 사용하면 view를 사용하지 않고,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HTTP 메시지를 직접 입력할 수 있다. ResponseEntity 도 동일한 방식으로 동작한다.
responseBodyJsonV1
ResponseEntity 를 반환한다.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JSON 형식으로 변환되어서 반환된다.
responseBodyJsonV2
ResponseEntity 는 HTTP 응답 코드를 설정할 수 있는데, @ResponseBody 를 사용하면 이런 것을 설정하기 까다롭다. @ResponseStatus(HttpStatus.OK)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면 응답 코드도 설정할 수 있다.
물론 애노테이션이기 때문에 응답 코드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는 없다. 프로그램 조건에 따라서 동적으로 변경하려면 ResponseEntity 를 사용하면 된다.
@RestController
@Controller 대신에 @RestController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면, 해당 컨트롤러에 모두 @ResponseBody 가 적용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뷰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데이터를 입력한다. 이름 그대로 Rest API(HTTP API)를 만들 때 사용하는 컨트롤러이다.
HTTP 메시지 컨버터
뷰 템플릿으로 HTML을 생성해서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HTTP API처럼 JSON 데이터를 HTTP 메시지 바디에서 직접 읽거나 쓰는 경우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ResponseBody사용원리
@ResponseBody 를 사용
HTTP의 BODY에 문자 내용을 직접 반환
viewResolver 대신에 HttpMessageConverter 가 동작
기본 문자처리: StringHttpMessageConverter
기본 객체처리: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byte 처리 등등 기타 여러 HttpMessageConverter가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음
참고: 응답의 경우 클라이언트의 HTTP Accept 해더와 서버의 컨트롤러 반환 타입 정보 둘을 조합해서 HttpMessageConverter 가 선택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스프링 MVC 강의에서 설명하겠다.
스프링 MVC는 다음의 경우에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적용한다.(!!!)
HTTP 요청: @RequestBody , HttpEntity(RequestEntity)
요청이 들어오면 bodymessage가 있다면 HTTP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여 변환후 @RequestBody 로 객체든, 스트링, 바이트형식이든 넘겨준다.
스프링 부트는 다양한 메시지 컨버터를 제공하는데, 대상 클래스 타입과 미디어 타입 둘을 체크해서사용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만족하지 않으면 다음 메시지 컨버터로 우선순위가 넘어간다.
아래 내용은 요청은 처리과정은 컨트롤러에 @RequestBody byte[] data 확인 → byte[] 클래스 타입 처리가능한 httpmessageconverter canRead()로 찾기 → 해당 httpmessageconverter로 read() 호출 → byte[]로 된 결과 data 객체에 넣음
참고로 요청은 바이트 으로 처음 들어오기때문에 거의 그대로 전달, 하지만 String, 객체 등은 http메시지 컴버터를 통해 바이트를 해당 타입에 맞게 해석한다.!!!
ByteArrayHttpMessageConverter : byte[] 데이터를 처리한다.
클래스 타입: byte[] , 미디어타입: / 요청 예) @RequestBody byte[] data 응답 예) @ResponseBodyreturn byte[] 쓰기 미디어타입 application/octet-stream
StringHttpMessageConverter : String 문자로 데이터를 처리한다. 클래스 타입: String , 미디어타입: / 요청 예) @RequestBody String data 응답 예) @ResponseBodyreturn "ok" 쓰기 미디어타입 text/plain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 application/json 클래스 타입: 객체 또는 HashMap , 미디어타입 application/json 관련 요청 예) @RequestBody HelloData data 응답 예) @ResponseBodyreturn helloData 쓰기 미디어타입 application/json 관련
다시 정리
HTTP 요청 데이터 읽기
HTTP 요청이 오고, 컨트롤러에서 @RequestBody , HttpEntity 파라미터를 사용한다.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Read() 를 호출한다.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가. 예) @RequestBody 의 대상 클래스 ( byte[] , String , HelloData
컨트롤러에서 @ResponseBody , HttpEntity 로 값이 반환된다.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쓸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Write() 를 호출한다.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가. 예) return의 대상 클래스 ( byte[] , String , HelloData )
HTTP 요청의 Accept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가.(더 정확히는 @RequestMapping 의 produces ) 예) text/plain , application/json , /
canWrite() 조건을 만족하면 write() 를 호출해서 HTTP 응답 메시지 바디에 데이터를 생성한다.
요청 매핑 헨들러 어뎁터 구조 (RequestMappingHandlerAdapter)
그렇다면 HTTP 메시지 컨버터는 스프링 MVC 어디쯤에서 사용되는 것일까? 다음 그림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SpringMVC구조
구조를 보면 핸들러가 일처리 직전 직후는 핸들러 어댑터가 항상 먼저있다. 따라서 이곳에 httpessageconverter가있다!
모든 비밀은 애노테이션 기반의 컨트롤러, 그러니까 @RequestMapping 을 처리하는 핸들러 어댑터인 RequestMappingHandlerAdapter (요청 매핑 헨들러 어뎁터)에 있다.
RequestMappingHandlerAdapter 동작 방식
실제 핸들러(컨트롤러)의 파라미터에있는 것들은 모두 핸들러 어댑터가 데이터를 생성하여 넘겨줘야한다!!!!!!!!
ArgumentResolver(=HandlerMethodArguementResolver)
모든 Argument(매개변수)처리해주는것
생각해보면, 애노테이션 기반의 컨트롤러는 매우 다양한 파라미터를 사용할 수 있었다. HttpServletRequest , Model은 물론이고, @RequestParam , @ModelAttribute 같은 애노테이션 그리고 @RequestBody , HttpEntity 같은 HTTP 메시지를 처리하는 부분까지 매우 큰 유연함을 보여주었다. 이렇게 파라미터를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ArgumentResolver 덕분이다.
애노테이션 기반 컨트롤러를 처리하는 RequestMappingHandlerAdapter 는 바로 이 ArgumentResolver 를 호출해서 컨트롤러(핸들러)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파라미터의 값(객체)을 생성한다. 그리고 이렇게 파리미터의 값이 모두 준비되면 컨트롤러를 호출하면서 값을 넘겨준다.
스프링은 30개가 넘는 ArgumentResolver 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살짝 코드로 확인만 해보자.
정확히는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 인데 줄여서 ArgumentResolver 라고 부른다.
동작 방식
ArgumentResolver 의 supportsParameter() 를 호출해서 해당 파라미터를 지원하는지 체크하고, 지원하면 resolveArgument() 를 호출해서 실제 객체를 생성한다. 그리고 이렇게 생성된 객체가 컨트롤러 호출시 넘어가는 것이다.
그리고 원한다면 여러분이 직접 이 인터페이스를 확장해서 원하는ArgumentResolver 를 만들 수도 있다. 실제 확장하는 예제는 향후 로그인 처리에서 진행하겠다.
ReturnValueHandler
HandlerMethodReturnValueHandler 를 줄여서 ReturnValueHandler 라 부른다. ArgumentResolver 와 비슷한데, 이것은 응답 값을 변환하고 처리한다.컨트롤러에서 String으로 뷰 이름을 반환해도, 동작하는 이유가 바로 ReturnValueHandler 덕분이다.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살짝 코드로 확인만 해보자. 스프링은 10여개가 넘는 ReturnValueHandler 를 지원한다. 예) ModelAndView , @ResponseBody , HttpEntity , String
HTTP 메시지 컨버터는 어디쯤 있을까?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는 @RequestBody 도 컨트롤러가 필요로 하는 파라미터의 값에 사용된다. @ResponseBody 의 경우도 컨트롤러의 반환 값을 이용한다.
요청의 경우 @RequestBody 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 가 있고, HttpEntity 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 가 있다. 이 ArgumentResolver 들이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해서 필요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다. (어떤 종류가 있는지 코드로 살짝 확인해보자)
응답의 경우 @ResponseBody 와 HttpEntity 를 처리하는 ReturnValueHandler 가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호출해서 응답 결과를 만든다.
결국 messageBody를 이용하기위해, 쓰기위해선 항상 HTTP 메시지 컨버터가 호출되어 처리한후 반환한다.
실제로 HttpEntityMethodProcessor 는 HandlerMethodArguemtResolver의 자손이며, 아래와같이 supportsParameter()내용을 보면 HttpEntity.class, RequestEntity.class를 지원하는것을 알수있다. 그리고 객체 생성중에 readWithMessageConverter()안에 HTTP메세지 컨버터를 돌림.
스프링 MVC는 @RequestBody @ResponseBody 가 있으면 RequestResponseBodyMethodProcessor (ArgumentResolver) HttpEntity 가 있으면 HttpEntityMethodProcessor (ArgumentResolver)를 사용한다.
스프링은 다음을 모두 인터페이스로 제공한다. 따라서 필요하면 언제든지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
HandlerMethodReturnValueHandler
HttpMessageConverter
스프링이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실제 기능을 확장할 일이 많지는 않다. 기능 확장은 WebMvcConfigurer 를 상속 받아서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면 된다. 실제 자주 사용하지는 않으니 실제 기능 확장이 필요할 때 WebMvcConfigurer 를 검색해보자.